본문 바로가기

[동남아 여행]/준비편

비행기 귀통증 [항공성 중이염] 원인 및 해결법

안녕하세요 여행 필수 정보만을 정리해서 브리핑해 드리는 앰비셔스 입니다. 오늘은 항공성 중이염이라고도 불리는 비행기 귀통증 원인 및 완화하는법에 대한 포스팅을 작성해 보았습니다. 해외여행을 떠나면 비행기 이·착륙시 기압의 급격한 변화 때문에 귀 먹먹함이나 통증을 호소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심한 경우 기압에 따른 비행기 귀통증 증상이 최대 일주일 이상 지속된다고 합니다. 귀와 관련된 건강 문제는 청력과 관련이 높기 때문에 가볍게 생각하면 만성 중이염으로 번질 가능성이 있다고 하는데요. 비행기 여행중 귀통증 발생시 사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비행기 귀통증 [항공성 중이염] 원인 및 해결법

비행기를 타면 고도의 높이가 높아지고 기압은 상대적으로 낮아지게 됩니다. 이런 영향으로 귀가 먹먹한 증상이나 귀통증을 느낄 때가 있습니다. 특히, 비염이나 감기 증상을 겪거나 이관을 비롯한 귀 건강에 문제가 있는 사람이라면 비행기 탑승시 귀통증을 쉽게 느끼게 된다고 합니다. 심한 경우 최대 일주일 이상 계속된다고 하는데요. 가장 좋은 해결 방법은 누구나 아는것처럼 전문의에게 상담 및 진료를 받는 것입니다.



원인


비행기 귀통증은 귀 내부에 있는 이관에 문제가 생겨서 호소하는 증상입니다. 이관은, 고막 내부의 압력을 조절하고 분비물을 배출해주는 작용을 하는 중요한 기관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기관에 문제가 생기면 통증을 호소하거나 귀에 먹먹함을 느끼고 심해지면 중이염을 발생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고막의 내부와 외부의 압력을 같게 해주는 방법을 통해 비행기 여행 중 긴급하게 귀통증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는 침을 삼키거나 하품을 하는 분들이 많으신데요.


귀가 먹먹할 때 하는 대표적인 방법


· 하품 하기

· 침 삼키기

· 코 풀기 ( 심하게 풀면 귀 건강에 좋지 않은 방법)

· 물 마시기

· 껌 씹기

· 약국에서 구입할 수 있는 귀마개 사용




일반적으로 위의 방법을 따라 한다면 비행기 귀통증을 효과적으로 개선시킬수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침삼키기 부분에 대해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1. 발살바법


코와 입을 막고 숨을 내쉼으로써, 고막 안으로 공기가 들어가 압력을 주는 방법입니다. 이후, 침을 삼키거나 물을 마시면 고막이 비행기 타기 전의 상태로 돌아갑니다. 발살바법으로도 비행기 귀통증 또는 먹먹함을 크게 완화시킬수 있습니다.  



2. 토인비법




발살바법과 반대인 토인비법은, 코와 입을 막고 물을 마시거나 침 삼키기를 통해 고막 내부의 압력을 배출시키는 방법입니다.  



앞서 말씀드린 발살바법과 토인비법을 교대로 진행하면 고막 내외부의 압력 평형을 유지할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기압에 따른 중이염 예방과 개선이 가능합니다  



이렇게 긴급적인 조치 방안에 대해서 짧게나마 적어 보았는데요. 귀는 청력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신체기관이기 때문에  비행기 탑승때마다 반복적으로 이런 증상이 나타나거나 2-3일 이상 지속된다면 이비인후과를 방문하여 확실한 진료를 받을 것을 권장해 드립니다.